티스토리 뷰

반응형

항문에서 피가 나는 이유로 당황스러우시겠지만 몇 가지 살펴보아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화장실에서 일을 치르시고 뒤돌아 보았을때 빨간 피로되어있는 모습을 보셨다면 단순히 치질의 증상인가 쉽게 생각하고 지나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치질뿐만이 아니라 항문에서 피가 나는 이유가 더 존재합니다.

 

항문에서 피가 나는 이유

 

치질의 비슷한 증상이지만 전혀다른 질병을 앓고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보자면 직장염, 대장용종이 있을 수 있고 조금 심각하게 바라본다면 직장암, 대장암 등 무시무시한 암의 형태로 우리 항문에서 혈을 관찰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문에서 피가 나는 이유를 정확하게 알아보고 평소 가볍게 넘길 수 있는 부분이 절대 아니라는 점을 인지하셔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항문에서 피가 나는 이유로 치질이 있을 수 있는데 알고 계시다시피 치질로 인하여 피가나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정확하게 하나의 증상으로 볼 수 없고 항문주변에 발생되는 다양한 질환으로 치핵, 치루, 가려움증, 농양 등 치질의 증상은 다양합니다.

 

 

이 중에서 큰일을 치르실 때에 치핵에 있어 조직으로부터 피가 날 수 있습니다.

 

 

그럼 항문에서 피가 나는 이유로 가장 크게 치핵이 어떻게 발생되는지를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성 변비를 앓고있어 화장실에 장시간 앉아있는 경우, 차가운 땅바닥 같은 낮은 온도와 직접적으로 마찰되고 있는 상태에 혈액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평소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하여 식이섬유가 몸속에 부족한 경우 이 모든 상태에 치핵이 발생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문에서 피가 보이게 된다면 치핵을 의심해보고 진찰을 받은 다음 변비를 개선할 수 있는 해결방법과 더불어 좌욕을 주기적으로 하는 것이 피를 빨리 안 보도록 하는 해법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통증이 없는데 항문에서 피가 나는 이유는 내치핵이 있을 수 있습니다.

 

내치핵과 외치핵은 다른 증상을 가지고 있기때문에 내치핵일 경우엔 통증 없이 항문 내에서 피가 나는 경우에 속합니다.

 

반면 외치핵일 경우에는 항문 밖으로 실제 만져질 수 있으며 어느정도 진행이 되었을 경우에는 통증까지 발생될 수 있습니다.

 

 

 

미리 증상을 파악한다음 상태가 꽤 진행되기 전이라면 약물치료 혹은 좌욕 같은 케어로만으로도 증상이 낫기도 하지만 진행이 되었는 경우에는 수술까지 받아야 할 수 있으니 통증이 느껴진다면 곧바로 가까운 병원에 내방하여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이렇듯 항문에서 피가 나는 이유의 가장 많은 범주가 치질때문이기때문에 어떻게 하면 치질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화장실을 가고 싶을때에는 무리하게 참아서는 안됩니다.

 

그리고 찬바닥에 자주 앉는것과같은 행동은 되도록 삼가 주시며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생활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만성 변비는 치질로 이어질 위험이 있기때문에 변비를 예방하는 식습관도 중요하지만 이미 변비를 앓고 있다면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을 되도록 많이 섭취하여 식습관 개선으로 하루빨리 변비를 치료하여야 합니다.

 

 

화장실에 일을보러 들어간다음 장시간 같은 자세로 앉아있는 것이 꼭 화장실뿐만 아니라 화장실 밖에서도 해당될 수 있습니다.

 

같은 자세 오랫동안 취하고 있다면 혈액순환에 나쁜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자주 자세를 바꿔주거나 간단한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치질 개선뿐만 아니라 건강에 매우 좋습니다.

 

 

치질 예방에 가장 큰 변비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식이섬유의 식습관도 중요하지만 물의 섭취또한 중요합니다.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채소, 해조류, 바나나가 이에 속할 수 있으며 물은 하루 2리터를 마시게 되었을 때 피부건강에도 좋습니다.

 

치질 이외에도 항문에서 피가 나는 이유로 직장, 대장쪽 질환일 수 있다고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대장암의 증상으로는 설사는 물론 혈변, 하혈 및 체중감소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직장도 마찬가지로 관련 질환의 증상은 잦은 설사와 함께 화장실을 다녀오게 되더라도 과거에 비해 개운함을 느끼지 못한다고 합니다.

 

또한 안쪽 깊숙히 출혈이 생기기 때문에 색의 변화도 빨간색이 아니라 굉장히 어두운 빨간색인 검은색 정도로 보일 수 있습니다.

 

 

만약 치질 이외의 질환이라면 하루빨리 병원에 내방하여 정밀 검진을 받는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요약하자면 항문에서 피가 나는 이유로 치질 일 경우에는 피의 색이 선홍빛을 뜨이지만 이외의 질환에서 출혈은 굉장히 어두운 빨간색에서 검은색에 가까운 혈을 볼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일상생활에서 바른자세와 잦은 스트레칭을 통해 잘못된 자세를 개선하고 치질은 물론 변비 또한 미리 사전에 예방하여 건강한 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따뜻한 물로 좌욕을 주기적으로 한다면 혈액순환에 매우 도움이 되기때문에 항문에서 피가 나는 주된 이유로 치질뿐만 아니라 관련 질환의 통증 및 부종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이상이 생겼다면 초기에 치료받을 수 있도록 즉각적인 대처를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