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좋은정보

타이어규격 보는법

^, .^ 2020. 5. 31. 19:18
반응형

차량을 운전하면서 점검을 확실히 해야 하는 곳이 바로 타이어입니다. 교체를 해야 할 때나 언제 제조되었는지 등 정보를 잘 알아둬야 할 필요성이 있기 때문에 타이어규격 보는법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봐도 한눈에 알 수 있도록 되어있지만 순서와 규칙을 모른다면 낭패인데요

 

특히 초보운전자들이 중고차를 구매하면서 자신도 모르게 잘 관리를 못하는 경우가 있지만 이는 매우 위험한 행동입니다.

 

 

브레이크나 여러 점검요소가 많지만 타이어규격 보는법 확실히 알아두셔야 합니다.

 

 

모든 타이어들이 사이드면에 이렇게 숫자와 영문으로 적혀있습니다.

 

마치 암호처럼 보일 수 있겠지만 타이어규격 보는법 배워둔다면 무엇을 의미하는지 바로 알 수 있습니다.

 

타이어의 단면폭이 235라는 의미이고 45는 편평비입니다.

 

순서대로 래디얼 구조, 림경, 하중 지수 그리고 최고 속도 등급을 나타내는 것인데요

 

전 세계에서 통일한 규약이라고 하니 우리나라에서만 통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나라에 있는 타이어도 이처럼 숫자와 알파벳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아마 235와 245 255 등 다양한 타이어 모델들을 보았겠지만 단면폭에 따라서 승차감과 주행감에서 큰 차이를 볼 수 있습니다.

 

 

하중이 많은 차량일수록 당연히 단면폭이 넓어야 합니다.

 

 

단면폭은 왼쪽에서 오른쪽의 너비를 의미합니다.

 

 

편평비를 활용해서 타이어의 실제 높이를 알 수 있는데요

 

단면폭에 편평비를 곱해서 100을 나누어주면 타이어의 높이가 나오는 공식이 됩니다.

 

 

림경은 타이어규격 보는법에서 처음 듣는 단어로 생소하게 느껴지실 수 있겠지만 휠의 끝에서 끝의 직선거리를 의미하니 이번 기회에 잘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하중 지수는 말 그대로 타이어가 얼마의 무게를 견뎌낼 수 있는지 나타냅니다.

 

당연히 화물차나 대형 트럭 경우에 지수가 높아야 견딜 수 있는 힘이 많습니다.

 

고려하지 못한다면 펑크로 인하여 주행 중에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니 타이어규격 보는법 확실히 알아두어야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독일처럼 매우 빠르게 달릴 수 없지만 최고 속도 등급이 W 까지라면 270까지 속도를 버틸 수 있다는 의미가 됩니다.

 

고속도로에서 최대속도가 정해져 있으니 항상 안전 운전하실 수 있도록 주행속도를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숫자와 알파벳으로 되어있는 타이어규격 보는법을 알아보았으니 각 수치마다의 장단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단면폭이 넓다면 분명 코너링이나 승차감이 더 좋아질 수밖에 없지만 그만큼 무게도 늘어나기 때문에 연비가 하락합니다.

 

편평비가 높을수록 승차감이 우수해지는 만큼 코너링은 안 좋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휠의 인치에 따라서 차량의 디자인이 더 우수해 보이기도 하고 주행성능도 달라지지만 크면 클수록 무거워지는 무게로 연비가 하락할 수 있으니 잘 따져보아야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과속의 기준이 명확하기 때문에 최고 속도에 따라 타이어를 고를 필요는 없지만 적재 무게를 잘 따져보아 큰 차 같은 경우에는 고려해보는 것이 안전운행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초보운전자분들에게는 알 수 없는 암호처럼 느껴질 수 있겠지만 타이어규격 보는법 이처럼 매우 쉽게 해석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규격 보는법

 

한 번만 알아두더라도 다음번에는 어렵지 않게 해석할 수 있으니 주의 깊게 들여다 봐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좋은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차가버섯 분말 먹는 방법  (0) 2020.06.02
농지원부 자격조건  (0) 2020.06.01
밑반찬 10가지  (0) 2020.05.30
벨로스터n 오토  (0) 2020.05.09
생강차 만들기  (0) 2020.05.0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