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관련업종이 아니라면 생소하거나 어렵게 느껴지실 수 있겠지만 누구나 손쉽게 집에서 받아볼 수 있는 건축물관리대장 인터넷발급 과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실물로 본사람이 안본사람보다 몇배나 적을 것입니다.

 

그렇기때문에 따로 금액적인부분이 필요한지 아니면 무료로 열람이 가능한지 조차 아리송할텐데요

 

가려운 부분은 제대로 시원하게 긁어드릴 수 있게 건축물관리대장 인터넷발급 받는 시간이 5분도 걸리지 않도록 따라만 하면 될정도로 진행될터이니 집중만 해주세요

 

 

처음 자영업을 시작하거나 임대업을 시작하는 경우에는 거주시에 필요한 부동산등기부등본처럼 건축물대장을 처음 접하게 될 것입니다.

 

해당 건물의 용도가 어떻게 되는지 불법에 대한 내용이 있는건 아닌지 모든것이 상세하게 기록이 되는데요

 

임대 및 자영업을 하는 건물에 대해서 지어질 당시에 용도가 상세하게 기록이 되어 있기때문에 구조변경이라던지 면적 및 용도가 바뀌었다면 건축물이 불법에 속할 수 있기에 꼼꼼하게 확인해야 할 필요성이 많습니다.

 

건축물관리대장 인터넷발급

 

집에 대해서 이사를 가거나 매매를 하는경우에는 등기부등본을 철저하게 다들 확인하십니다.

 

버금갈 정도로 임차 및 임대를 한다면 마찬가지로 건축물관리대장을 확인해야하고 대충 보고 지나쳤다면 추후에 불상사가 발생될 수 있는만큼 중요성을 몇번이나 강조해도 모자람이 없습니다.

 

더이상 말씀드리면 너무 지겨운 잔소리로 들으실 것 같아 본격적으로 건축물관리대장 인터넷발급 과정을 차례대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정부24 접속

 

제일 먼저 정부24 홈페이지 접속합니다.

 

홈페이지

 

보시는 바와같이 형관펜으로 표시해둔 자리가 바로 건축물 대장 버튼입니다.

 

신청하기

 

접속하여 건축물관리대장 인터넷발급 화면에서 초본발급신청에 대한 신청하기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발급 및 열람

 

무료 열람도 가능하기때문에 발급까지 필요하지 않으신 분들은 이 과정을 통해 건축물대장 열람을 많이 하시기도 합니다.

 

하지만 단순이 보는것이기에 법적효력이 발생되지 않습니다.

 

서류를 준비하거나 제출하기 위한 목적으로 법적 효력을 지닐 수 있는 문서가 필요하다면 건축물관리대장 인터넷발급을 이용하도록 합니다.

 

 

해당 내용으로 위치에 대한 정보 주소 나 지번이 나와있고 종류와 면적이 상세하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소유하고 있는 사람의 정보로 이름과 주소가 등록되어있고 건물에 대한 중요한 사항은 빠짐없이 기록된것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용도에 따라서 건축물이 나뉘어 본다면 단독주택, 공동주택, 근린시설로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생소하게 들리실 수 있는 근린시설일 경우 음식점이나 미용실, 병원, 목욕탕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신청내용 및 수령방법 설정

신청내용과 수령방법에 있는 입력란을 다 채워넣습니다.

 

수령방법에 있어서 온라인으로 선택해야만 건축물관리대장 인터넷발급이 무료로 진행됩니다.

 

 

최종적으로 민원신청하기를 통해 접수된 자세한 정보가 기재되면서 신청내역이 조회가 됩니다.

 

인터넷 발급 진행

 

보안을 위한 프로그램 설치가 되어있지 않다면 다시 처음의 과정을 거쳐 빈칸 입력을 마친다음 신청이후 발급을 재진행하시면 건축물관리대장 인터넷발급받는 과정이 완료됩니다.

 

간혹가다 등기부와 건축물대장의 내용이 다른경우가 발생되기도합니다.

 

문제가 있어서 그런것이라기보다는 서로 소관이 달라서 발생되는것인데요

 

사법부 소관일경우에는 등기부를 담당하고 행정부 소관일경우에는 건축물대장을 담당하기 때문입니다.

 

부동산경매일 경우에는 이러한 경우가 발생되기도 한답니다.

 

면적이나 용도 같은 물리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건축물대장을 보셔야하고 소유에 대한 권리관계를 보신다면 등기부 등본을 우선으로 보셔야 합니다.

반응형

'좋은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홍어회무침 만드는법  (0) 2020.02.14
오뎅볶음 만드는 방법  (0) 2020.02.14
현금영수증 핸드폰번호 등록 필수  (0) 2020.02.10
감바스 만들기 초보자용  (0) 2020.02.10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방법  (0) 2020.02.08
댓글